여성건강관리
자궁에 혹이 생겨서 커지는 병이 바로 자궁 근종입니다. 근육으로 형성된 종양이라는 뜻입니다. 종양이지만 악성(암)인 경우는 드물고 대개 양성 종양입니다. 살혹, 섬유종, 자궁혹 등 여러 가지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우는데 자궁 근종이 생기는 위치는 자궁의 안쪽 벽, 바깥쪽 벽, 자궁 입구인 경부 등으로 자궁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생기는 부위에 따라 증상도 다릅니다. 보통 크기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아무런 자각 증상이 없는데 40대 이후 여성에서 30 % 내지 40 %에서 발생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Causation
자궁근종의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직 없습니다. 여러 가지 추정이 있는데 먼저 유전적인 요인으로, 자궁근종이 흑인이나, 유색인종에 더 많으며, 자매나, 모녀들이 같이 발견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어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외에 많이 언급 되는 것이 호르몬에 의한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특히 여성호르몬에 많이 의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자궁근종은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잘 자라는 경향이 있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난포 호르몬이 포함된 피임약의 경우 근종이 커지는 것도 그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생식연령층의 모든 여성이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일부 여성에서만 근종이 발생하는 점등에 의해 여성호르몬이 근종 발생의 단일 인자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자궁 근벽의 미성숙한 근세포가 여성호르몬의 자극이 지속될 때 근종으로 발육된다는 것을 주장하는 설도 있습니다.
Symptoms
먼저 자궁 근종이 꼭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종합검진 등에서 초음파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상증상은 약 20~50 % 정도에서 발현된다고 보면 됩니다. 증상은 근종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서 또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데 생리혈을 만들어 내는 내막 가까이 발생 했을 때는 생리양이 많아지거나 생리 기간이 길어 지게 되고 비정상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출혈이 많으면 이로 인해 빈혈이 생기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혈이 필요할 정도로 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가 클수록 대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때로는 커다란 근종이 있어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수도 있습니다. 자궁 근종의 위치가 자궁근육 속이나 자궁의 바깥에 위치할 경우는 크기가 심하게 커지기 전까지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 근종이 커지면 주위조직을 압박하여 여러 가지 증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방광을 압박하면, 조금만 소변이 차도 소변이 누고 싶고, 심하면 배뇨곤란 까지도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을 압박하면, 변비가 오기도 하고 배변통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의 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자궁 근종이 빠르게 자라서 내부에서 괴사를 일으키거나 염증반응으로 하복부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Diagnosis
위의 검사를 통하여 자궁 근종을 진단하는데 초음파 검사가 가장 일반적인 검사 방법이고 최종 확인은 수술을 통하여 자궁 근종을 적출하여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하는 것입니다.
Treatment
정기적 검진
자궁 근종이 있다고 모두 치료하는 것은 아니며, 특별한 증상이 없고 근종의 크기가 비교적 작으면 6 개월 마다 내진 및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경과 관찰만 하면 됩니다.
약물 치료
약물치료로써 자궁근종을 없앨 수 있는 약은 아직 없습니다. 단지 약물치료로 자궁 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질출혈이 너무 심할 경우나 수술이 필요한데 내과적인 질환 등으로 인하여 당장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서 그리고 자궁 근종의 크기가 너무 커서 수술 시 합병증이 염려되어 그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시행됩니다. 약물치료는 여성 호르몬을 억제하여 일시적 폐경 상태로 만들어 자궁 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약을 끊게 되면 대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근종 절제술
자궁 근종 자체만 제거하는 근종 절제술은 아이를 낳아야 하는 경우처럼 자궁을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또는 환자가 강력하게 자궁보존을 원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자궁 적출술
자궁 근종이 발생한 사람은 근종 절제술을 시행한 이후에도 자궁의 다른 부위에서 다시 근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더 이상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궁을 다 들어내는 적출 수술을 시행합니다. 자궁 적출술을 받았다고 해도 부부 생활을 하거나 일상 생활을 하는 데 아무런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자궁이 없기 때문에 월경이 없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여성으로서의 상징을 잃어 버렸다고 생각해서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있는 데 난소가 남아 있는 경우라면 호르몬의 분비 등 여성으로서의 기능은 전혀 영향이 없는 것입니다.
Tel. 031-916-9400 | isanobgy@naver.com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로10 (덕이동 219-5번지)
© 2012 ISANCLINIC. All Rights Reserved.
Tel. 031-916-9400 | isanobgy@naver.com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로10 (덕이동 219-5번지)
© 2012 ISANCLIN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