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유방암 클리닉

유선염

Mastitis


흔히 젖몸살이라고도 하는 유선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산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 상태는 더욱 악화됩니다. 유선염은 출산 후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유선이 막히고 유두가 파열되면서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것으로 관리 미숙으로 발병이 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젖이 분비되는 시기에 마사지를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끈끈한 초유가 유관을 막을 때 생기기 쉬우며 아기가 젖을 빠는 힘이 부족한 것도 한 원인이 됩니다. 이때 유방 전체가 딱딱해지면서 부어오르고, 유방을 만지거나 누르면 통증이 극심하게 됩니다. 대개 출산 후 2주일에서 1개월 사이에 젖을 먹이는 여성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유선염은 결혼 전 남녀에게도 생길 수 있다. 바로 호르몬 이상으로 생기는 '청춘기 유선염' 입니다. 이 역시 유선이 붓거나 가슴에 멍울이 맺히는데, 주로 젊은 여성이 많이 걸리며 간혹 가슴이 발달하지 않은 남성에게 생기는 수도 있습니다.


증상과 치료

유선염은 출산 뒤 10∼12일 정도 지나 오한?발열과 함께 유방이 아프고 빨갛게 부어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유선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은 다시 울체성 유선염과 화농성 유선염으로 구분합니다. 흔히 젖몸살이라고 하는 급성 울체성 유선염은 유관에 젖이 고이면서 유선 조직을 압박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걸리는 것이 바로 급성 울체성 유선염입니다. 급성 울체성 유선염을 오래 방치하면 유두 표면의 상처를 통해 내부조직에까지 세균이 감염되어 급성 화농성 유선염으로 발전할 소지가 있다. 분만 후 2∼6주에 발생하기 쉬운 화농성 유선염은 열이 많이 오르고 심한 오한이 나면서 유방이 벌겋게 부어오르는 것이 특징. 또 유방에 멍울이 생기고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이 멍울을 그대로 방치하면 고름이 나오면서 증상이 가라앉는데, 이 상태라면 치료가 힘들어질 만큼 중증이라고 할 수 있다.

화농성 유선염일 경우에는 초기에 곧바로 약을 복용하고 냉습포 찜질을 해야 하며, 치료가 끝나도 한동안 아이에게 젖을 먹이지 말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특히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을 때는 수유중인 유두에 상처가 생기면서 병균이 침투할 확률이 높으므로 고름 섞인 젖이 나오면 당장 수유를 중단하고 착유기로 젖을 짜내 젖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때 마사지는 되도록 삼간다.

만성 유선염은 급성 화농성 유선염이 완치되지 않고 만성화되었거나 폐경의 영향으로 발생한다. 폐경 전에는 유방이 벌겋게 부풀어오르고 멍울이 생기기도 하고, 폐경기 이후에는 통증도 없이 멍울이 잡히기도 해 암으로 오인하는 수도 있다. 이와 별도로 분만 뒤 2∼4일이 지난 후 나타나는 젖몸살은 울혈성 유선염이다. 일반 유선염과 달리 아직 세균에 감염된 상태가 아니므로 젖을 모두 짜내면 금세 열이 내려가고 통증도 없어진다.


예방

젖이 지나치게 불지 않게 한다

젖이 불어 있을 때는 아이에게 젖을 주거나 착유기로 젖을 모두 짜낸다. 만약 그대로 놓아두면 유방에 고인 젖때문에 유선염을 일으키게 된다.


출산 후 유방마사지를 충실히 해준다

출산 후 처음 젖이 나오는 시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1∼3일 정도가 걸린다. 이 기간 동안 더운 수건을 이용해 유방 마사지를 열심히 하면 젖몸살을 앓지 않을 수 있다.


유두에 상처가 나지않게 주의한다

유선염은 유방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유두에 상처가 나면 쉽게 세균에 감염돼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유방의 상태를 잘 체크한다

유방이 아프거나 부어도 금방 낫겠지 하고 방치하면 유선염으로 발전될 수 있다. 유방이 아프거나 부으면 즉시 치료를 받도록 한다.


임신중 유방 마사지를 꾸준히 한다

출산 후의 유방 마사지도 중요하지만 임신중에도 마찬가지. 임신중 마사지를 꾸준히 해두면 젖이 뭉치거나 울혈이 맺힐 염려를 덜어준다. 임신 16주 뒤부터 유방 마사지를 해준다.


젖이 잘 안나올때는 따뜻한 찜질을 해준다

아기에게 젖을 잘 먹이다가 젖이 나오지 않는다면 따뜻한 수건으로 덮어준 후 마사지를 해준다. 젖이 간혹 유선 주위에 뭉쳐 있을 때가 있는데 이것을 풀어주지 않으면 유선염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수유 전 뜨겁게 적신 수건으로 가슴을 덮은 후 유방 주위와 유두를 가볍게 문지른다.


Tel. 031-916-9400 | isanobgy@naver.com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로10 (덕이동 219-5번지)

© 2012 ISANCLINIC. All Rights Reserved.


Tel. 031-916-9400 | isanobgy@naver.com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로10 (덕이동 219-5번지)

© 2012 ISANCLINIC. All Rights Reserved.